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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더 데레사 대한국인 안중근 토마스 의사 나에게 꿈이 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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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소개

Catholicus() Catholic()

일반적, 보편적’이란 뜻의 그리스어 ‘katholikos’에서 유래된 말이다.

가톨릭 교회란 말을 가장 먼저 사용한 사람은 안티오키아의 이냐시오(Ignatius)이다. 그는 스미르나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주교의 권위를 논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에 가톨릭 교회가 존재하듯, 주교가 있는 그 곳에 교회 공동체가 존재한다." 여기서 사용된 '가톨릭'이란 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이루어지는 신앙과 사랑의 일치를 가리킨다. 그것은 곧 지역 교회간의 유대를 지칭하는 '하나인 교회'를 강조한다. 또 사도로부터 이어온다는 의미에서 프로테스탄트와 구별되는, 로마 교황청을 중심으로 전세계 가톨릭 교회와 이에 속하는 신자들을 뜻하는 공식 명칭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교 신자이며 가톨릭(천주교) 신자라고 말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종교’라는 말의 의미

우리말의 ‘종교’는 한자로 ‘’과 ‘’의 합성어이다. ‘종’은 으뜸·기둥·근본을 뜻하며, ‘교’는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제일 먼저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교육()의 으뜸()이 곧 종교(宗敎)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종교 외에 다른 교육은 모두가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고, 오직 종교만이 인생의 의미와 생명의 신비를 가르치는 기본 교육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종교 없이는 인간의 근본 문제, 즉 삶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종교의 의미와 그리스도교

종교를 인간의 ‘궁극적 관심’이며 절대적 실재와 인간의 관계라고 정의한다면, 그리스도교의 경우 절대적 실재는 하느님이다. 하느님은 그리스도교에서 신앙의 대상이며 인간의 궁극 목적이다. 하느님에 대한 교리를 비롯하여 성서와 성전에 근거한 믿을 교리를 교의(敎義)라고 한다. 하느님에 대한 믿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종교적 행위가 종교의식(宗敎儀式)이며, 이는 주로 기도와 전례를 통해서 표현된다. 또한 인간과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즉 부르심과 응답, 소명과 책임이라는 입장에서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그리스도교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있는데, 이를 종교윤리(그리스도 계명)라고 한다.

 

그리스도교

그리스도교에서는 우주의 신비와 인생에 관한 문제를 ‘창조주이시며 한 분이신’ 하느님이 대답해 주시고 가르쳐 주신다.

하느님은 이스라엘이라는 특정한 민족의 역사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셨고 이 세상과 당신 자신을 더 분명히 가르쳐 주시려고 외아들을 보내셨는데, 이 아들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하느님은 외아들을 통해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인류에게 당신의 뜻을 알리고 영원한 행복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셨다. 그리스도교는 한마디로 예수가 ‘그리스도’, 즉 구원자이심을 믿고 고백하는 종교이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께서 전 생애를 통해 선포한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믿고,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한 예수의 삶을 본받는다는 뜻이다. 예수의 말씀을 믿고 그분이 직접 실천하신 대로 온 마음과 온 몸으로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할 때 우리의 믿음이 완성되고 구원된다고 그리스도교는 가르친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적을 믿음으로써 인간은 불안과 고통과 죽음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참되고 영원한 삶을 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인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는 복음(福音), 즉 구원의 기쁜 소식이다. 가난한 이들에게는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재산이 되고,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에게는 정의의 힘이 되며, 죽음을 맞이하는 이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의 길이 된다.

 

기독교(基督敎)

기독교란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표기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라 할 때는 불교·유교와 대별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종파를 뜻한다. 전세계적으로 천주교를 가톨릭으로, 모든 개신교를 프로테스탄트로 통용하고 있다.

 

- [PD 하느님 DJ 예수님 - 바오로 딸] 중에서

 

개신교와의 차이

그리스도교에는 구교와 신교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된 것인가요

구교라든가 개신교라 하는 것은 일본이나 한국에서 쓰는 표현입니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물론 하나입니다. 또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교회도 하나입니다. 그런데 현재 그리스도교는 크게 둘로 나뉘어 있습니다. 먼저 전통적 가르침을 따르고 있는 ‘가톨릭 교회’가 있습니다. 가톨릭 교회는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전세계 그리스도 신자 대다수(8)가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다음은 전통적 가르침을 따르면서도 로마 교황의 지도권을 인정하지 않는 ‘정교회’가 있습니다. 이것은 나라마다 독립 교회가 있고 그 나라의 이름으로, 예를 들어 ‘그리스 정교’, ‘러시아 정교’ 등으로 불리고 있는데, 대부분 동유럽에 퍼져 있습니다. 가톨릭과 정교를 합해서 보통 구교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개신교라 불리는 ‘프로테스탄트’가 있습니다. 이 말은 ‘항의하다’라는 뜻이고, 그 이름의 유래는 역사적 사건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테스탄트가 생긴 것은 16세기 ‘종교 개혁’에 따른 것입니다. 지금은 크고 작은 교회를 합하여 대략 2만 정도의 서로 다른 교회가 있습니다. 한국에도 많은 종류의 교회가 있고, 전세계 프로테스탄트 신자 수를 합하면 3억 정도입니다. 이상의 모든 교회는 같은 성서를 사용하고 있으나, 성서의 해석과 교회의 역할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생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개신교는 어떻게 생겨났나요

16세기 유럽은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돈’이면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는 배금사상이 만연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인간 구원도 돈으로 살 수 있다는 대 사부 판매의 길을 열어주었고 교회마저도 그 본연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이때 성아우구스티노 수도회의 신부였던 루터가 기존의 교회에 저항(프로테스탄트)하여 새로운 교회의 길을 모색하게 됩니다. 기성 종교에 대한 루터의 반발로 루터 파·캘빈 파·쯔빙글린 파와 같은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생겨났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개신교의 기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 가톨릭은 모든 종교와의 대화와 일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 종교(불교·유교·이슬람교 등)의 구원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 문을 열어놓았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확실한 구원의 지름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길입니다.

 

천주교에서만 믿는 연옥이란

개신교와는 달리 가톨릭 교리에는 연옥이 있어서 다행스럽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우리 인간 중에 어느 누가 천국에 갈 정도로 영혼이 깨끗하며, 또 선행과 하느님의 의()만을 실천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연옥은 천국과 지옥의 중간 장소라기보다는 죽은 후에 선하신 하느님과 대면하기 위해 준비하는 한 과정이며, 부족하고 죄 많고 완성되지 못한 영혼이 정화되는 상태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므로 연옥이 있다는 것은 우리 평범한 인간에겐 큰 위로와 희망이 됩니다. 그리스도교의 믿음에 의하면 천국과 지옥은 한번 결정되면 영원히 지속됩니다. 그러나 연옥에 있는 영혼은 자신의 보속을 이행하고 언젠가는 천국에 갈 수 있습니다. 일단 연옥에 들어가면 천국에 대한 희망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연옥에 있는 영혼들(죽은 이들)을 위하여 계속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하느님’과 ‘하나님’의 차이는

하느님은 우리 말로는 하늘, 한자로는 천()의 존칭어인데, 끝없이 펼쳐진 높은 창공이 절대자를 상징하는 것은 인류 종교현상 속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표현입니다. 그런데 가톨릭에서는 ‘하느님’이라 하고, 프로테스탄트에서는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원래 가톨릭에서는 ‘천주님’이란 말을 써 왔는데 1971년 한국 가톨릭과 개신교 학자들이 성서 공동번역을 계기로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신 야훼를 ‘하느님’이라고 부르기로 함께 결정하였습니다. 이는 한국 고유 신앙의 핵심을 이루는 하느님 신앙을 수용하자는 뜻에서였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개신교에서는 이 합의를 거부하고, ‘하나님’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천주교나 불교가 우상을 숭배한다고 오해하여 자신들은 다신교가 아니라 유일신임을 강조하기 위해 ‘하나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이라고 부른다 해서 하늘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애국가에서 보듯이

하느님은 절대자를 가리키는 우리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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